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수족냉증 치료법 원인 알아봅시다

아이러브 정보 2018. 11. 7. 17:18


수족냉증이란 다른 사람은 추위를 느끼지 않을만한 온도에서도 손이나 발이 차갑거나 시린 상태를 말하는 것입니다. 겨울이 되어 날씨가 추워질수록 혈액순환이 더 잘 되지않기 때문에 수족냉증환자들은 더욱더 고통을 받는데요, 오늘 이시간에는 이 수족냉증의 증상 및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족냉증은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빈발하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불행하게도 아직까지 수족냉증이 발병하는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다만 혈액순환 질환, 과도한 스트레스 및 교감신경의 문제로 혈관수축 발생, 기타 약물 부작용이나 기저질환의 합병증 등이 주요한 원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수족냉증의 원인이 정확히 밝혀지지 않은만큼 확실한 치료책보다는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중점을 두고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아래에서 여러 가지 치료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약물치료 – 혈액순환을 개선하기 위한 약물을 투여하여 증상완화를 기대해봅니다. 이와 함께 혈관을 수축시키는 피임약, 두통약, 혈압약의 복용 및 흡연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2. 생활습관 개선 – 옷을 따뜻하게 입는 것을 통해서 열손실을 최소화합니다. 이때 손발이 차갑다고 손발 위주로 보온하는 것이 아니라 손발을 포함한 전신을 보온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두꺼운 옷 한 벌보다 얇은옷 여러 겹이 보온에는 더 효과가 좋습니다. 이와 함께 규칙적인 운동을 한다면 수족냉증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3. 족욕, 반신욕 – 족욕 및 반신욕을 하게되면 몸이 따뜻해지면서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는데요, 하루 10분~15분 정도의 시간투자를 통해서 증상완화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4. 스트레스 해소 –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코티솔이란 호르몬이 분비되어 혈관이 수축되는데요, 혈관이 수축되면 수족냉증 증상이 심해집니다. 이런 이유로 스트레스를 최대한 받지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상으로 수족냉증 원인 및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댓글